c_list : null c_check : false c_check : false click_count : 584

분류별 공약

분류별 공약

keyboard_arrow_right

연구실 근무 여건 개선 등 여성 과학기술인의 경력 단절 방지 대책 마련

세부 공약 : 연구실 근무 여건 개선 등 여성 과학기술인의 경력 단절 방지 대책 마련

  • 댓글 0   조회수 584

→ 공약 진행 단계

done진행중

  • 평가안됨
  • 지체
  • 진행중
  • 완료

→ 문재인미터 평가 ::: 평가 일시 : 2020-04-28 09:39


2020년 4월28일 업데이트

 

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관련 정책 중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실행된 것이 여성 과학기술인 관련 아젠다들이며, 다양한 사업을 통해 여성과학기술인의 경력 단절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2017년부터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사업’이 시행되고 있으며, 출산 및 육아휴직자의 직무에 적합한 대체인력 풀을 확보하고 일자리 매칭을 지원하는 사업도 꾸준히 추진되고 있고, 이공계 여학생 맞춤형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제공되고 있음. 특히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WISET를 중심으로 다양한 지원활동이 펼쳐지고 있음.

 

평가:더나은사회실험포럼

사진 설명이 없습니다.

 

 


2019년 5월10일 평가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는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사업(Returner)」을 시행하고 있다. 

*민법 제32조 및 공익법인의 설립ㆍ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4조에 근거에 설립된 여성과학기술인 지원기관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 사업'은 재취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 이공계 여성을 연구 인력이 필요한 출연(연), 대학(연), 기업(연) 등의 과학기술 분야 연구기관과 매칭하고, 이들이 연구현장에 원활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인건비 및 연구활동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복귀 인력의 연구비 지원(정부 지원금 2천2백만 원 이내) , 복귀 인력에 대한 교육, 훈련 제공,  복귀 인력에 대한 멘토링 및 상담 지원, 관련 정보 및 네트워크 제공 등을 지원한다. 최종 선정되면 최장 3년 내 69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복귀한 이들은 SCI급 논문 126건을 포함한 정부지원금 1억원당 5.1건의 탁월한 연구 활동 성과를 거두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9년 예산에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사업을 강화하는 방안을 담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