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_list : null c_check : false c_check : false click_count : 969

분류별 공약

분류별 공약

keyboard_arrow_right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정부청사로 이전

세부 공약 :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정부청사로 이전

  • 댓글 0   조회수 969

→ 공약 진행 단계

done파기

→ 하위 세부 약속

1.청와대, 북악산 시민휴식공간으로 조성

→ 문재인미터 평가 ::: 평가 일시 : 2020-05-05 10:18

2020년 5월 5일 업데이트

해당 공약은 파기됐다. 2019년 1월 유홍준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 자문위원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집무실을 현 단계에서 광화문 청사로 이전할 경우 청와대 영빈관, 본관, 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 주요 기능 대체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단순히 대통령 집무실만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옮길 수 없고 청와대 주요 시설의 이전을 함께 고려해야 하는데, 부지 확보 등의 어려움으로 실현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것이다.


2019년 5월 10일 작성

2019년 1월 4일 청와대는 광화문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보류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유홍준 자문위원은 “집무실을 현 단계에서 광화문 청사로 이전하면 청와대 영빈관·본관·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 주요기능 대체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사실상 이행 불가라는 결론을 알렸다. 그러면서 이 공약이 서울시와 문화재청이 추진 중인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된 후 “장기적 사업으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2021년 5월을 목표로 한다. 해당 사업 완료 후에는 문 대통령의 임기가 1년밖에 남지 않기에, 사실상 임기 내 집무실 이전을 재추진하기는 불가능한 상황이 됐다. 이에 <뉴스톱>은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공약에 대해 최종 '파기'로 판단했다.